정관


가)사단법인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
(Korea Long-term Care Workers' Education Center Association)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와『전국요양보호사근로조합』은 희망찬 상생의 의지로 상호 조직을 연대하여 제3세력을 구축함으로써 2019년 1월8일『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를 출범시켰다.『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는 전국의 요양보호사교육원장들이 굳게 연대함으로써 교육원 운영상의 애로사항에 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회원의 권익과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민주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며, 회원 상호간 서로 돕고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참여의 기회를 갖기 위해 규약을 제정 하며 협회 회원으로서 준수해야할 다음의 명제를 적시한다.
첫째, 협회의 공익을 위해 모든 기득권과 금전적 이익을 탐하지 않는다.
둘째, 법과 규약 위반시 본인이 법적·경제적·사회적 책임을 진다
셋째, 회원과 협회는 신의와 신뢰로 헌신하며, 근로조합의 ‘윤리 강령’을 준수한다.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협회의 명칭은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협회는 전국의 요양보호사교육원장이 주체가 되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단결을 통한 회원의 권익증진 및 바람직한 교육원 운영여건 조성, 정책제안, 회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향상, 복리증진, 나눔의 실천을 도모함으로써 회원 개인과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협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 1. 교육원 운영상의 애로사항 해결방안 모색 2. 교육원의 효율적 운영위한 정보제공, 교환, 정책 및 제도개선 건의 3. 경영능력 향상위한 조사·연구, 출판,교육·훈련, 세미나 개최 4. 회원 복지, 문화생활, 자기계발에 관한 사항 5. 협회의 재정자립에 관한 사항 6. 효율적 사업수행 위한 연대활동에 관한 사항 7.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 사회참여 활동에 관한 사항 8.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력서비스 사업 9. 기타 협회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필요사항
제4조 (소재지) 협회의 사무국은 서울시에 둔다. 향후 확장 이전에 따라 주소지를 서울이 아닌 다른 시.도로 달리 할 수 있고, 정관에 따라 지회와 분회, 훈련원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제2장 조 직

제5조 (구성) 회원은 전국의 요양보호사교육에 종사하는 교육원장 및 경영인, 요양보호사 관련 단체장, 전문가(관련 대학교수 등)로서 본 협회의 선언, 강령, 정관에 찬동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제외 한다
1. 회원 제명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2. 기타 협회 총회(대의원회)에서 사용자의 이익을 위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협회의 자율성 및 권익을 해칠 염려가 있다고 결의된 자

제6조 (회원 자격) 본 정관에 찬동하고 협회가 정한 아래와 같은 소정의 절차를 거친 사람은 회원의 자격을 가진다.
1. 협회에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협회가 정한 소정양식에 의한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후, 회장의 결재와 동시에 회원 자격이 발생한다.
2. 협회를 탈퇴하고자 할 때는 탈퇴서를 협회에 제출 한다
3. 가입 및 탈퇴는 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여야 한다.

제7조 (자격 상실)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 그 자격을 상실 한다.
1. 교육원장 자격상실 또는 퇴직시
2. 협회정관의 절차에 따른 제명시
3. 본 협회에서 탈퇴하였을 경우

제3장 권리와 의무

제8조 (권리)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임원 및 대의원의 선거권과 피선거권. 단, 임원선거에서는 선거관리규정에 의거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제한할 수 있다.
2. 임원의 불신임권
3. 발언권 및 의결권
4. 협회활동에 평등하게 참여할 권리
5. 협회의 시설 및 협회에서 행한 사업을 균등하게 이용할 권리

제9조 (의무)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가 있다.
1. 협회의 운영규정과 각종 기관의 결의사항을 준수 한다.
2. 협회 활동에 필요한 기밀을 지킬 의무가 있다.
3. 협회비 및 결의된 각종 기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다.
4. 조직의 규율을 준수하고 협회의 명예를 유지할 의무가 있다.
5. 협회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협회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제10조 (연합단체 및 산하조직)
1. 협회는 산하에 각 시·도별로 지회를 설치할 수 있고 각 지회 산하에 분회를 설치 할 수 있다
2. 산하조직의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은「산하조직운영규정」에 따른다.

제11조 (협회비)
1. 협회비는 매 년 총회에서 정한 금액으로 한다. 회비 납입 방법은 계좌이체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에 현금으로 납입할 수 있다.
2. 원활한 협회활동을 위해 직무교육 및 워크숖, 세미나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제3자의 후원 및 협찬을 받을 수 있다.

제4장 기구 및 회의

제11조 (기구)
1. 총회(대의원회)
2. 운영이사회
3. 상임위원회
4. 집행위원회
5. 회계감사위원회
6. 선거관리위원회
7. 자문위원회
8. 특별위원회

제1절 : 대의원총회
제12조 (구성 및 소집) 총회는 협회의 최고 의결기구로서 회장은 총회의 의장이 되고, 운영이사, 임원, 감사, 전국 각 시,군,구에서 선출 임명된 각 분회 1인을 대의원회원 전원으로 구성하며 정기총회는 매년 1월 또는 2월 중에 개최한다.

제13조 (총회의 기능)
① 총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정관의 제정, 변경에 관한 사항
2. 임원의 선출 및 사임, 불신임에 관한 사항
3. 협회 해산에 관한 사항
4. 사업보고 및 사업계획안 승인에 관한 사항
5. 예산 및 결산승인에 관한 사항
6. 기금의 설치, 관리 또는 처분에 관한 사항
7. 협회의 합병, 분할에 관한 사항
8. 기타 중요한 사항
② 협회는 총회에 갈음하는 운영이사회 회의를 둘 수 있으나 단, 다음의 사항은 반드시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1. 해산에 관한 사항
2. 회장, 부회장의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3. 기타 중대하다고 생각한 사항
③ 회장은 필요시 임시총회를 즉시 소집할 수 있다.

제14조 (소집공고)
1. 총회의 소집공고는 대회일로부터 최소한 7일 전에 회의장소와 일시, 목적사항을 공문서, 전자문서, 기타 문자통신 중에 어느 것 하나이상을 선택하여 공고하여야 한다.
2. 소집공고 후 천재지변, 또는 이와 유사한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때는 이를 연기할 수도 있으나, 그 사유가 소멸된 때는 지체 없이 재소집 공고를 해야 한다.

제2절 : 운영이사회
제15조 (구성 및 소집)
1. 운영이사회는 총회의 다음가는 의결기구로서 협회 전체를 총괄 한다. 운영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각 시·도의 지회장으로 구성하되, 내, 외부의 저명한 인사를 영입할 수 있고, 그 수는 31인 이하로 한다.
2. 운영이사회의 소집공고는 이사회일로부터 7일 전에 회의장소와 일시, 목적사항을 공문서, 전자문서, 문자통신 중 어느 것 하나이상을 선택하여 공고하여야 한다.

제16조 (이사 선출기준 및 방법)
1. (운영이사) 선출은 총회에서 선출된 회장, 부회장, 회장의 추천을 받아 임명된 자와 지회에서 선출된 지회장으로 한다, 지회장의 선출이 어려울 경우에는 회장의 추천으로 상임위원회의 과반수이상 찬성으로 영입한다.
2. 이사회 선출공고는 적어도 사임 7일전에 해야 한다.
제17조 (운영이사회 임기)
1. 이사회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선출된 날로부터 차기 이사로 선출 전일까지로 한다.
2. 회장은 임시운영이사회 소집 필요시 재적 운영이사의 과반수가 결원되었을 때는 지체 없이 보궐선거를 한다. 단, 보선된 운영이사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3. 이사회는 적어도 정기총회(대의원회) 개최 7일전까지 선출한다.

제18조 (운영이사회의 기능)
1. 이사회의 기능은 총회에서만 처리하기로 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총회와 같은 기능을 한다.
2. 이사회의 기능 및 역할강화를 위하여 이사의 위임제도를 운영하며, 위임된 이사에게 발언권을 부여한다.

제3절 : 임 시 총 회 및 이사회의
제19조 (소집) 임시총회(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에 부의할 사항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청하였을 때
2. 상임위원회 혹은 집행위원회에서 소집결의를 하였을 때
3.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4. 회의소집권자가 없거나, 소집권자가 이유 없이 회의의 소집을 거부할 때는 회원 또는 이사회 과반수의 서명으로 회의소집권자와 안건 및 회의날짜를 지정하면 그 소집권자는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제20조 (소집공고) 임시총회(이사회)의 소집공고는 소집요청이 있거나 소집할 필요가 있을 때 24시간 내에 회의장소, 일시, 회의에 부의할 안건을 기재하여 공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공고하여야 한다.

제4절 : 상임위원회
제21조 (구성과 임기) 상임위원회는 운영이사회에 다음가는 의결기관으로서 운영이사회의 2분1의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그 권한을 위임받아 운영이사회 전체의 운영을 총괄한다. 상임위원회는 7인 이내로 구성하고 그 임기는 3년으로 한다.(상임위원회 구성 시기는 회장의 결정에 의함) 상임위원회는 회장, 부회장으로 구성된 회장단회의로 구성한다.

제22조 (소집) 상임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집행위원회의 의결이 있을 때
3. 상임위원의 3분의 1이상이 요청하였을 때
(단, 2, 3호의 경우 회장은 3일 이내에 소집해야 한다)
제23조 (기능) 상임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임시총회(대의원회) 소집 요청
2. 총회(대의원회)의 수임사항 처리
3. 집행위원회 상정안 처리
4. 협회운영방침 및 정책 수립
5. 회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
6.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임면 결의
7. 정관과 선거관리규정을 제외한 각종 규정의 제정 및 개정
8. 예비비 사용 승인 및 예산 항목의 변경에 관한 사항
9. 각종 대책위원회 구성
10. 회장 유고시 회장 위촉에 관한 사항(단, 정관에 정한 직무대리 순위가 모두 유고일 때)
11. 협회규정 및 제세칙의 해석권을 가지며, 총회(대의원회)에서 번복되지 않는 한 유효하다.
12. 기타 협회 운영에 관한 사항

제5절 : 집행위원회
제24조 (구성 및 소집) 집행위원회는 총회(대의원회) 또는 회장이 임명한 대의원 및 임원 전원(회계감사위원 제외)으로 구성하며, 회장이 필요로 할시 또는 집행위원 3분의 1이상이 요청할 시에 회장이 이를 소집 한다

제25조 (기능) 집행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총회(대의원회) 및 운영이사회 또는 운영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상임위원회의 수임사항 집행에 관한 사항
2. 협회 일상 업무 집행에 관한 사항
3. 외부 단체와의 협약 심의에 관한 사항
4. 총회(대의원회)에 상정할 안건 수립
5. 회원 표창 및 징계에 관한 사항
6. 협회 예산 및 결산 편성과 집행에 관한 사항
7. 기타 중요한 사항

제6절 : 선거관리위원회
제26조 (기능) 선거관리위원회는 임원 및 대의원 선거에 대한 사항을 관장한다. 임원 등의 각종 선거관리를 위해 별도의 선거관리규정을 둔다.

제27조 (구성) 선거관리위원은 대의원회의에서 선출한 대의원으로 구성하며, 그 인원은 5명 이상으로 한다.

제7절 : 자문위원회
제28조 (기능 및 구성) 자문위원회는 협회의 중요 사업계획과 시행 및 평가에 있어 자문역할을 하며, 협회의 전직임원 및 협회발전에 기여한 자 중에서 협회내외 인사 5명 이하로 한다.

제8절 : 특별위원회
제29조 (기능 및 구성) 회장은 집행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협회의 중요사항을 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5인 이하의 위원을 위촉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제5장 회 의

제30조 (성립 및 의결, 변경)
1. 본 협회의 각종 회의의 의장은 회장이 되며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출석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경우에는 부결처리 한다.
2. 정관의 제·개정, 임원의 해임, 합병·분할·해산 및 조직형태의 변경에 관한 사항은 재적 회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도록 하며, 그 중에서도 정관의 제·개정과 임원의 해임에 관한 사항은 회원의 직접·비밀·무기명 투표(전자투표포함)로 의결한다.

제31조 (특별결의) 본 협회의 의결사항 중 다음 사항은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3분의 2 찬성으로 의결한다.
1. 정관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의 징계 및 불신임에 관한 사항
3. 긴급동의 처리

제6장 임 원

제32조 (임원) 본 협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현재공동회장2인)2. 부회장 5명3. 회계감사위원 2명 4. 사무총장 1명

제33조 (임원의 선출과 해임)
1. 임원선출 및 보직 변경은 향후 협회의 외연 확장과 회원영입 인원수 증가에 따라 필요시 임시총회의 논의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임원의 선거는 회원 중에서 선출하며, 임원 중 회장의 선출과 해임은 총회에서 회원의 직접·비밀·무기명 투표(전자투표포함)로 과반수의 출석인원으로 성립하고 출석인원 관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선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시도 지역별로 투표할 수 있다.
2. 임원선거 1차 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고득표자 순으로 2명을 선정하여 결선 투표한다.
3. 부회장, 사무총장, 회계감사는 새로 선출된 회장의 추천으로 총회 또는 대의원회에서 출석인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선출한다.
4. 기타 임원선거에 관한 세부사항은 선거관리규정으로 정한다.

제34조 (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3년 단임으로 한다.
2.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3. 회장 및 임원의 임기 개시일은 1월 1일부터 3년이 만료되는 12월 말일까지로 한다.(공동회장 1년만 함)

제35조 (임원의 임무와 권한)
① 회장
1. 본 협회를 대표하고 협회업무 일체를 통괄 지휘한다.
2. 공문서의 서명인이 된다.
3. 각종 회의를 소집하며 의장이 된다.
4. 재정의 집행권자가 된다.
5. 각 조직 부서장의 임면권자가 된다.
6. 회장 유고시의 직무대행 순위는 다음과 같다. 가) 부회장 나) 상임위원회에서 선출
② 부회장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시 또는 회장의 위촉에 의하여 회장 직무를 대리한다.
③ 사무총장
1. 사무총장은 회장을 보좌하는 독립된 직속기구로서 다른 기구의 간섭을 받지 않고 사무처의 일상업무를 집행하며 조직부서의 장을 지원 한다
2. 회장의 재가를 받아 예산을 집행하며 각종 감사에 응한다.
④ 회계감사
1. 회계감사위원은 본 협회의 업무와 회계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며 총회(대의원회)에 보고 한다.
2. 회계감사위원은 대의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3. 회계감사는 정기 감사와 수시감사로 이루어지며 정기 감사는 6월에 년 1회, 수시감사는 감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분기별로 1회씩 실시 할 수 있다.
4. 협회는 재원, 용도, 주요 기부자의 성명, 경리 상황, 예산집행 등에 대한 회계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한다.

제36조 (부서) 협회에는 다음의 부서를 두고 부장 및 차장 약간 명을 둘 수 있다. 단, 필요에 따라 집행위원회의 의결로 조직 부서를 조정할 수 있다.
1. 정책기획부
2. 교육부
3. 홍보부
4. 조직부
5. 복지부

제37조 (임무) 협회의 각 부서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정책기획부 : 회원 생활 전반에 관한 각종 정보수집, 통계자료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사항. 협회업무에 대한 각종 법률 해석과 법률구조사업 관장
2. 교육부 : 회원 및 간부에 관한 대내외 교육, 교육자료 제작
3. 홍보부 : 협회신문 및 각종 홍보 선전물 제작, 배포에 관한 사항, 협회의 사료 정리 및 각종 기념 영상매체물의 제작, 정리, 배포, 보존에 관한 사항
4. 조직부 : 조직확대 및 강화에 관한 사항, 회원의 자조그룹 구축 및 운영, 협회의 대내외 연대사업에 관한 사항
5. 복지부 : 회원의 재능기부 및 나눔 활동, 후생복지에 관한 사항

제7장 회 계

제38조 (회계구분) 협회의 회계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분한다.

제39조 (회계년도) 협회의 회계년도는 임원의 임기개시일을 반영하여 1월부터 12월로 한다.

제40조 (자산의 관리) 자산의 관리 및 처분은 총회의 의결에 따라야 한다.
1. 협회의 기금(적립금 포함)은 협회활동 및 쟁의 발생시에 사용할 수 있다. 협회기금 사용은 별도의 시행세칙에 따른다.
2. 협회는 사회공헌 나눔 기금을 적립하여 운영할 수 있다. 기금적립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지침을 만들어 대의원회의 승인을 득한 후 시행 한다.

제41조 (결산) 회계연도 말 결산 및 운영사항은 총회(대의원회)의 승인을 얻은 후 공포하여야 하며 회원의 요구가 있을 때 언제든지 이를 공개하여야 한다.

제8장 표창 및 징계

제42조 (표창) 회원이 협회의 발전에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었을 때 집행위원회 또는 상임위원회 및 대의원회 추천으로 이를 표창할 수 있다.

제43조 (징계)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 징계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회원을 징계할 수 있다.
1. 협회의 강령, 정관을 위반하였을 때
2. 외부의 사주에 의해 조직의 단결을 해하는 행위를 했을 때
3. 정당한 사유 없이 협회 비를 6개월 이상 미납했을 때. 단, 해고의 효력을 다투고 있는 자나 상임위원회에서 미납의 사유가 부득이 하다고 인정했을 때는 제외 한다.

제44조 (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경고 2. 정권 3. 제명
제45조 (징계위원회) 협회는 총회(대의원회)의 결의로서 징계위원회를 구성한다. 다만, 그러하지 못할 때는 운영이사회 또는 이사회에 위임받은 상임위원회가 징계위원회를 대신 할 수 있다.
제46조 (재심)
1. 징계를 받은 회원은 징계통고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회장에게 재심을 신청할 수 있다.
2. 회장은 재심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징계위원회에 재심을 의뢰하여야 한다. 단, 재심결정까지의 효력은 유보되며 재심청구는 정권, 제명에 한정 한다.

제47조 (정관위반에 대한 탄핵)
1. 임원 및 대표자가 정관을 위반하였을 때는 총회에서 탄핵을 의결할 수 있다.
2. 탄핵은 회원 3분의 1이상의 발의로 총회에서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3분의 2의 찬성으로 의결할 수 있다.
3. 탄핵이 의결되면 임원의 권한은 즉시 정지되며 본 규정 제35조 6항의 규정에 따라 직무대행을 한다.
4. 탄핵이 의결된 후 1개월 이내에 임원보궐선거를 실시하여야 한다.

제9장 조합원 권익확보

제48조 (희생자 구제) 회원이 협회활동으로 인하여 신분 또는 재산상, 기타 불이익을 당하였을 경우에 협회는 총회(대의원회)의 결의로 다음과 같은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세부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1. 소송비용의 부담 2. 증언 및 유리한 판결을 위한 제반 활동 3. 기타 지원 대책

제10장 해 산

제49조(해산사유) 협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가 발생하면 해산한다.
1. 모든 사업장의 3분의 2가 폐업, 합병, 분할 등으로 소멸한 때
2. 총회에서 해산을 의결한 때

제50조(청산)
1. 협회가 제59조의 규정에 의해 해산된 경우에는 총회에서 회장을 포함하여 5인 이내의 청산위원회를 구성한다.
2. 청산위원회는 협회비 및 자산의 청산안을 작성하고, 총회의 의결을 거쳐 청산한다.


부 칙

이 정관은 총회(대의원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협회의 회장직을 맞고 임기를 다한 자는 자문위원으로 추대 한다.

2019. 1. 31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

부 록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 정관 제정 취지>2019년 1월 31일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협회와 전국요양보호사교육기관협회의 통합 창립총회를 통하여 본 협회의 정관을 제정하고 교육원 운영상의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회원의 권익 및 경제적 안정, 복리증진, 자조그룹을 통한 회원의 사회참여와 협회발전을 도모함에 그 취지가 있다. 이 정관은 총회(대의원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그 효력을 발생 한다.